학년 | 교육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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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창작기초와 문장연습을 통해 글쓰기의 기본을 다듬고 배운다. 문학의 기본 바탕이 되는 시와 소설에 대한 이론과 창작법에 대한 강의를 듣고, 문학에 대한 이해와 상상력의 폭을 넓힌다. |
2학년 | 시 소설에 대한 본격적인 창작 수업에 돌입한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창작품을 가지고 각종 세미나와 합평을 통해서 글쓰기의 소양과 실력을 쌓는다. 더불어 시 소설 이외에 희곡과 수필 등 다른 장르에 대한 이해와 이론 수업을 병행한다. |
3학년 | 각 장르의 창작법을 배워나가면서 계속해서 심화된 글쓰기 단계를 거친다. 순수 문학 이외에도 영화 시나리오나 방송문학 등 각종 응용적인 글쓰기에 대한 이론 수업을 하고 창작활동을 유도한다. |
4학년 | 체계적인 문학비평과 문예사조에 대해 학습하고, 창작과 세미나 형식의 반복을 통해 수준 높은 글쓰기와 비평 등 실력을 쌓는다. 졸업 후 진로를 위해 등단이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본격적이고 실질적인 창작과 이론 수업을 병행하여 글쓰기의 전문화 작업을 마친다. |
문예창작학과 특성화를 위한 전반적 목적
문예창작학과는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여 훌륭한 문예작품은 물론 정확하고 효율적인 글쓰기 능력을 갖춘 문인을 기르는 데 그 교육목표가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 목표를 세운다.
- 1언어적 상상력을 심화 확대하여 고급스런 문예 작품을 창작하는 작가를 양성한다.
- 2본격적인 문예창작 능력을 바탕으로 질 높은 문화를 이끄는 인재를 육성한다.
- 3우수한 글쓰기 지도자가 되기에 필요한 소양과 능력을 기른다.
구체적인 학부 전공 특성화 방안
1. 정예화(학생들의 질적 수준 향상 도모) 방안
- 글쓰기에 소질이 있는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특기자 수시 입학 제도를 활성화 한다.
- 편입생 및 학점제 등록생 유치를 위해 홍보를 강화한다.
- 전국 고등학생 백일장 활성화를 위해 홍보를 강화한다.
- 문학 특기자 입학 시 장학금을 지급한다.
- 재학 중 등단한 학생에게 창작 장학금을 지급한다.
- 창작 우수생을 선발하여 교수, 학생 간 일대일 심층지도를 강화한다.
- Honor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우수학생을 집중지도한다.
2.전문화(창작 능력 고취와 전문성을 함께 살릴 수 있는 방안 모색) 방안
- 1,2학년 기초과정과 3,4학년 심화과정으로 커리큘럼을 이원화하여 단계별 교육을 실시한다.
- 학생들의 호응도와 사회적 요구를 고려하여 커리큘럼을 재조정한다.
(타교 문예창작학과와 비교하여 혁신적인 과목도 과감히 도입한다.) - 학부와 대학원 교차 수강 제도를 활성화하여 학부 고학년 학생들에게 심도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 학부 졸업 시 논문 대신 일정 양의 창작 원고를 제출토록 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창작 실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인터넷, 교육 기자재 활용 빈도를 높이고, 토론식 강의를 장려한다.
- 창작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한다.
- 창작집 발간비 지원
- 장르별 소모임 육성 및 활동 경비 지원
- 문학기행. 문학 현장 답사 및 각종 워크샵 활성화
- 시화전, 작품 발표회 등 학과 행사 활성화 - Honor 프로그램과 연계, 장르별 창작 능력 향상을 유도한다.
3.실용화(사회적 추세에 부응하는 문학 교육 실시) 방안
- 본격 문학 창작과 이론 교육에 치중된 고답적 수업방식에서 탈피하여 폭 넓은 글쓰기 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 취업 기회 확대를 위한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현역 문인 초청 매주/매월 정기적인 특강 실시
- 출판사, 언론사, 광고회사, 등 기타 관련 기업에 실습 프로그램 운영(견학/고학년 시간제근무 추진)
- 취업 대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한다.
- 각 분야에 진출한 선배, 동문
- 일반 기업체 홍보실 근무자
- 일간지 논설위원, 문학 담당 기자
- 정부 문화 관련 부서 담당자 - 학과 차원에서 학생들의 성향, 능력 적성을 파악하여 파일화하며, 고학년의 취업 및 대학원 진학을 위한 정기적 상담을 실기한다.
- Honor 프로그램 수료자에게 우선적으로 외부 추천 등을 배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