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 진로
문예창작학과는 순수문학의 창작실기 및 이론연구에 중점을 두고, 학계 및 문단에 인재양성 배출을 첫 번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몇 년 사이 순수 문학 이외의 응용문학에 있어서 사회적 흐름에 발맞추어 방송, 출판, 언론등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군으로 흡수되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1997년 문예창작학과 대학원 신설 이후 졸업생의 대학원 진학률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며, 현재 다수의 졸업생들이 신춘문예나 문예지를 통해 등단을 하여 시인, 소설가, 드라마작가 및 방송작가, 각종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시나리오 작가, 기자, 광고 카피라이터, 동화작가, 글쓰기 및 논술 지도교사 등 문예창작 인력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 진출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망과 비전
한국의 문화컨텐츠 산업의 질이 높아지면서 보다 세련된 차원의 상상력과 창조력을 지닌 글쓰기를 요구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각종 영화나 광고, 방송, 출판, 언론에서부터 크고 작은 기업, 학교 교육 등에서 홍보와 기획부터 작품 창작에 이르기까지 그 원하는 분야 또한 다양합니다. 그에 반면 현실은 인터넷의 보급과 낮은 독서량으로 인해 올바른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인재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또한 이제는 한 직장에 오래 머물 수 없고, 자신의 꿈과 생활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이나 노후보장이 불투명한 현대사회 속에서 자유롭고 속박됨이 없이 개인의 실력에 따라 나이제한을 갖지 않는 프리랜서식의 직업군들이 미래에는 더욱 각광받게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한국은 시간이 갈수록 복지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선진국으로 발돋움 하게 됨에 따라, 앞으로도 이런 글쓰기에 대한 갈망과 전문적인 인력공급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전망입니다.
등단자 현황
2022 | 동아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 / 채윤희 현대시 신인추천작품상 / 박다래 제22회 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 시 부문 / 차현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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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 한국경제 신춘문예 장편소설 부문 / 허남훈 문학사상 소설 부문 / 임미정 |
2020 | 문화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 / 차유오 한국경제 신춘문예 시 부문 / 김건홍 제20회 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 시 부문 / 장미도 현대문학 신인추천 시 부문 / 김지민 제19회 대산대학문학상 소설 부문 / 이재은 |
2019 | 대산창작기금 소설 부문 / 우다영 조선일보 신춘문예 문학평론 부문 / 최선영 대전일보 신춘문예 소설 부문 / 김은희 경상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문 / 김환일 경상일보 신춘문예 소설 부문 / 윤덕남 제10회 문학동네 젊은작가상 / 이주란 제22회 창비신인소설상 / 정은우 제19회 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 소설 부문 / 이원석 현대문학 신인추천 소설 부문 / 홍성욱 제23회 심훈문학상 소설 부문 / 이재은 |
2018 | 제9회 문학동네 젊은작가상 / 최정나 제25회 김준성문학상 시 부문 / 안미옥 제25회 김준성문학상 소설 부문 / 이주란 대산창작기금 소설 부문 / 장성욱 문학동네 신인상 시 부문 / 박세랑 현대시학 신인상 시 부문 / 안소랑 조선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문 / 정재춘 영남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 / 이서연 한국경제신문 신춘문예 시 부문 / 조윤진 |
2017 | 동아일보 신춘문예 소설 부문 / 김홍 동아일보 신춘문예 문학평론 부문 / 김녕 제20회 창비신인소설상 / 임국영 제70회 문학사상 신인문학상 소설 부문 / 백승연 제5회 시와사상 신인상 / 오영미 현대시 신인추천작품상 / 조원효 제16회 대산대학문학상 시 부문/ 서가진 제1회 박종철문학상 소설 부문 최우수상 / 이송하 JTBC 드라마하우스 극본 공모 웹드라마 우수상 / 조승희 |